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브라우저의 렌더링 원리

지니코딩 2021. 5. 17. 22:11

브라우저가 화면에 나타나는 요소를 렌더링 할 때, 웹킷(Webkit)이나 게코(Gecko) 등과 같은 렌더링 엔진 을 사용한다. 렌더링 엔진이 HTML, CSS, Javascript로 렌더링할 때 CRP(Critical Rendering Path) 라는 프로세스를 사용하며 다음 단계들로 이루어진다.

  1. HTML 파싱 후, DOM(Document Object Model) 트리 구축
  2. CSS 파싱 후, CSSOM(CSS Object Model) 트리 구축
  3. Javascript 실행
    • 주의! HTML 중간에 스크립트가 있다면 HTML 파싱이 중단된다.
  4. DOM과 CSSOM을 조합하여 렌더트리(Render Tree) 구축
    • 주의! display: none 속성과 같이 화면에서 보이지도 않고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것은 렌더트리로 구축되지 않는다.
  5. 뷰포트 기반으로 렌더트리의 각 노드가 가지는 정확한 위치와 크기 계산 (Layout/Reflow 단계)
  6. 계산한 위치/크기를 기반으로 화면에 그림 (Paint 단계)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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